Home > 남성클리닉 > 정관수술
 
정관수술은 정자의 통로인 정관의 일부를 막아서 정자가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시술원리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정자의 통로인 정관의 일부를 차단하여 정자가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막아 소위 ‘씨 없는 수박’으로 만드는 것이지요. 단, 정관 수술 후 복원 수술을 하여도 임신 성공률은 100%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정관수술을 하기 전에는 배우자와 가족계획에 대해 충분의 상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피임의 목적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정관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 정관수술을 하는 경우
- 좋지 못한 유전적 소인을 방지
- 전립선 수술 후의 부고환염 예방
- 임신으로 인해 산모의 건강이 위태로울 때
- 다산으로 경제적인 고통이 심할 때
- 부부간의 임신의 공포로 성생활이 원만히 이루어지지 못할 때
- 인구증가 억제를 위한 가족계획
최근에는 더욱 간편하고 편리하게 시술할 수 있는 무도정관수술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무도정관수술은 음낭을 칼로 절개하는 대신에 부분 마취하에 특수한 기구로 2mm 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고 정관을 차단하는 방법이며 수술은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 곧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봉합을 하지 않으므로 실밥을 푸는 번거로움이 없어 시간을 절약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합니다.
성관계는 수술 후 약 1주일 정도 후부터 가능하고 몸에 남아 있는 정자가 모두 방출될 때가지 약 10회 정도 피임을 해야 합니다. 또 수술 후 상처가 아물 때까지는 수술 부위에 자극을 주는 행동은 가급적 삼가야 합니다. 장시간 운전과 승마, 자전거 타기 등은 피하고, 음주는 수술 부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2~3일 정도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음낭이 고정될 수 있도록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삼각팬티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관계는 대개 일주일에서 10일 후에 시작할 수 있으며, 샤워는 2-3일 정도 후에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한편, 정관수술 후 정관복원술을 고려한다면 되도록 빨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관복원술은 정관절제술(정관수술) 후 10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약 80%의 임신 성공률을 보이지만 10년 이상이 되면 해부학적 성공률은 높게 나타나는데 비해 실질적 임신가능성이 차차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면역학적 불임으로 인한 때문입니다. 정관절제술 후에는 정자의 통로인 정관의 일부가 막혀 더 이상 정액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데, 이러한 신호가 몸에 오랫동안 인식되면 신체에서 ‘항정자항체’를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또 정자의 이동통로 중 하나인 부고환 통로에 변형이 생기면서 정자 수와 정자 생존율이 감소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관수술 후 정관복원술을 고려한다면 되도록 4~5년 안에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정관수술, 정말 믿어도 되는 걸까?
많은 사람들이 수술 후 정력 감퇴나 정액량의 감소를 염려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관수술은 말 그대로 정자의 통로인 정관만 차단하는 수술이고, 남성호르몬을 생산하는 고환은 절대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정력의 감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또 정관수술 후에는 사정 시 정액량의 10%를 차지하는 정자의 배출만 차단될 뿐, 전립선액과 정낭액 등 다른 정액성분은 모두 정상적으로 사출되므로 성욕과 성감도 시술 전과 차이가 없습니다. 수술 후 사출량의 변화는 남성 스스로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극히 미미한 수준입니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576-2 크라운빌딩 2~3F 연세크라운비뇨기과 대표전화 : 02) 5882-119 / 남성상담 : 02) 5883-119
Copyright (c) 2010 YONSEI CROWN All rights reserve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