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비뇨기과클리닉 > 요실금

소변이 차게 되면 방광은 팽창되어 늘어나고, 요도괄약근은 반사적으로 수축하여 방광입구를 조임으로써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합니다. 소변의 양이 어느 정도 많아지면 방광벽에 분포하는 감각신경을 통해 수축을 조절하여 소변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즉, 뇌에서 신호가 오면 방광벽은 수축하고 반대로 요도괄약근은 이완되어 소변배출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정상적인 방광기능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방광과 요도괄약근, 신경계통이 모두 문제없이 작용을 해야 하는데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길경우 요실금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변이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성인 여성의 30%, 65세 이상 노인의 40~50%가 이 질환을 가지고 있지만 요실금을 병으로 여기고 치료받는 사람은 한 해에 7000여 명에 불과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요실금의 가장 흔한 형태로 운동하거나 움직일 때 혹은 웃거나 기침 할 때 복압이 증가하게 되면 요실금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연령의 증가, 임신, 출산, 폐경, 만성 기침이나 천식 및 심한 운동 등이 있으며, 비만이나 폐경과 함께 심해지기도 합니다. 긴장성 요실금 환자의 85%는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는 골반근육이 약해져서 발생하고 요도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50~70% 환자가 이 범주의 요실금에 해당합니다.
증 상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또는 웃을 때 요실금이 있다.
- 의자에서 일어나거나 침대에서 일어날 때 요실금이 있다.
- 걷거나 줄넘기를 하거나 기타 운동을 할 때 요실금이 있다.
증 상
- 화장실에 여유 있게 가기 어렵다.(화장실로 가는 도중 실수를 한다.)
- 물을 조금만 마셔도 소변이 마려워 성가시고, 물 흐르는 소리를 듣거나 물과 접촉하면 소변이 마려우면서
요실금이 발생한다.
- 화장실에 밤낮없이 자주 간다.
갑자기 소변이 마려우면서 참기 어렵고 화장실에 도착하기도 전에 요실금이 생기는 상태를 말하며 원인으로는 감염, 종양, 신경인성방광, 결석, 이물질, 방광출구폐색과 뇌졸중, 다발성경화증, 알츠하이머병 등과 같은 신경질환들이 있으나 특이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여성 요실금 환자의 20~40%가 여기에 해당되며, 특히 고령의 여성에게 흔하고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30%는 절박성 요실금을 동시에 호소하기도 합니다.
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이 함께 나타나는 상태로 고령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전체 요실금 환자의 10~40%가 이에 해당됩니다.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어 소변이 넘쳐흐르는 경우입니다. 방광 수축력 상실이나 요도폐색이 원인이 됩니다. 당뇨, 말초 신경질환, 자궁 적출술 이후에 주로 발생합니다.
제일 먼저 소변 검사를 통해 방광염으로 인한 방광자극증상에서 오는 요실금인지 검사를 해봅니다. 방광염이 아닐 경우에는 병력 조사 및 신체검사, 배뇨일지, 패드검사, 요역동학적 검사를 통하여 절박성인지, 긴장성인지 또는 기타 질병에 의해 유발된 요실금인지 검사합니다.
임신 임신 때 약 30~60% 정도에서 요실금 증세가 있고, 출산 후 대부분 좋아진다. 그러나 임신 시 요실금이 있는 경우에는 나중에 다시 요실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출산 출산 횟수가 증가하면 요실금 발생 가능성도 증가한다.
나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요실금 발생 가능성도 증가한다.
폐경 폐경이 되면 비뇨, 생식기에 위축성 변화가 오게 되며, 요실금 발생 가능성도 높아진다.
특히 수술로 인한 인위적인 폐경 시 확률이 더 높아진다.
수술 자궁절제 수술의 경우 약 1.3배 높아진다.
비만 요실금이나 과민성 방광의 경우 비만한 사람에게 더 많고 체중을 줄이면 증세가 호전된다.
기타 치매, 요로계 증세 등
1. 회음 근육 강화술 (케겔 운동법)
케겔이라는 사람이 개발한 방법으로 5 내지 10초 간 회음 근육을 꽉 죄었다가 가볍게 같은 시간 만큼 힘을 풀었다가 다시 죄는 반복운동을 하는 운동법입니다.
2. 방광 훈련 (행동 치료)
증상이 생기기 전에 미리 배뇨를 해서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미리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소변이 마렵든 안마렵든 정해진 시간에 소변을 보도록 하며 그 이외의 시간은 소변을 참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해서 효과가 좋으면 점차 시간 간격을 늘이고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배뇨 기록 수첩을 마련해서 적어 두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3. 전기 자극법
질이나 항문에 전기 자극 기계를 이용해서 방광 괄약근이나 골반 근육을 강화시키고 배뇨근의 과잉 반사를 억제하는 방법이며 절박성, 긴장성 요실금 모두에서 효과적입니다.
4. 요실금 자기장치료 요법
자장(磁場)을 이용해 골반근육을 강화하는 마그네틱 요실금 치료기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의자에 앉아 있으면 마그네틱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자장의 자극에 의해 골반근육을 최고 20배 수축시키는 과정을 반복해 증상을 개선하게 됩니다. 마그네틱 요실금 치료기를 이용하면 질속에 아무 것도 넣지 않고 요실금을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페사리
스폰지형 탐폰이나 질내 기구로 방광을 받쳐 주어 요실금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6. 약물 치료법
교감 신경 작용제를 이용하거나 골반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약물이나 방광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 주는 약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약 6주 정도 쓰는 데 주로 절박성 요실금에 쓰입니다. 완치보다 증상의 개선이 주목적입니다.
7. 여성 호르몬제(에스트로겐)
먹는 약이나 질정, 피하 주사법을 쓰는 데 먹는 것이 편하기는 하지만 요실금을 치료하는 효과는 질정제가 가장 효과적이며 부작용도 적습니다.
8. 수술적 치료
하복부 절개나 질벽 절개법 또는 복강경을 이용하여 요실금을 치료합니다.
- 체중 조절
- 맵고 짠 자극성 음식을 피한다.
- 커피, 녹차, 탄산음료, 초콜릿 등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피한다.
- 일부 감기약, 고혈압약, 이뇨제,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복용 시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약물복용에 주의한다.
- 규칙적인 배뇨, 배변 습관을 기른다.
- 출산 후 골반근육 운동을 시작한다.
- 쪼그리고 앉아서 일하는 것을 가급적 피한다.